추적60분이 했다는 검사도 아마 비슷한 검사일 것으로 생각한다. 그러므로 과자가 아토피를 유발할 가능성이 높다는 결론 은 "과자가 저 21 명의 어린이에게 아 토피를 유발할 가능성이 높다는 결론" 으로 다시 씌여져야 한다. 맨날 하는 이야기지만, 갑각류에 알러지 있는 사람도 있고 갑각류를 먹으면 천식발작을 일으켜서 숨을 못쉬는 사람도 있다. 그렇다고 해서 새우가 천식을 유발할 가능성이 높다고 말하면 대략 소환유.

일전에 포스팅했듯이 새 규정에 의거해서 "난류, 우유, 메밀, 땅콩, 대두, 밀, 고등어, 게, 돼지고기, 복숭아, 토마토" 를 포함한 원재료를 사용한 식품은 해당원재료 뒤에 괄호로 표시하게 되어 있다. 저 음식들이 한국인에게 알러지를 일으키는 대표적인 음식들이기 때문이다. 그러니까 알러지 환자들을 모아놓고, 저 알러젠을 가지고 검사를 하면 당연히 많은 수가 양성반응을 보이겠죠.

그러니까 추적60분팀의 결론은, 누가 이런 결과를 근거로 달걀이 몸에 해롭다거나 토마토를 먹지 말자거나 하는 것과 비슷한 이야기라고 생각된다. 추적60분이 KBS 방송인가요? 전에 사이언스는 일반인이 못본다고 했던 기자도 KBS 소속이지? 혹시 생로병사의 비밀 이런 거 하는 곳도 KBS 인가요?
AD (아토피성 피부염) 환자를 대상으로 알러지를 일으키는 음식을 찾기 위해서 Food Open Challenge Tests (FOCT) 를 시행하였는데 그 결과는 전체 대상중에 우유 67.3 %, 닭고기 64.2 %, 돼지고기 62.8 %, 달걀 61.0 %, 쇠고기 55.4 %, 밀가루 52.0 %, 콩 45.2 % 의 비율로 알러지를 보였다는 것이다. 피부검사도 했고 면역글로불린 검사도 했고 부모의 알러지 히스토리도 고려했다고. 이 결과는 다른 나라사람들의 결과와 차이가 있다고 한다. 그런데 이런 결과를 보고서 우유, 닭고기, 돼지고기, 달걀, 쇠고기, 밀가루, 콩같은 유해식품 및 이들을 마구 생산 유통시키는 농민들과 이것을 묵인하고 방조하는 정부에 대해서 치를 바들바들 떠는 부모들은 없는데 왜 애먼 과자를 가지고 다들 치를 바들바들 떠는지 모르겠다.

...이 논문의 초록을 보면 참 딱하다는 생각을 지울 수가 없다. 전술했다시피 아토피환자들은 피해야 할 식품도 많고, 두번째 논문에서 보듯이 어쩌면 지나치게 이것저것 너무 안먹고 사는 것처럼 보이기도 하는데 부모가 자칫 잘못 판단하면 아동에게 심각한 영향을 주게 되기도 한다. 이 논문에 인용된 사례는 부모가 아이의 아토피를 고치겠답시고 소위 자연식품만을 주는 극단적 채식다이어트를 시도했다가 영양실조로 쇠약증을 초래한 케이스다.
이 프로그램을 제작한 이후락 PD 는 알러지와 아토피를 혼동하고 있다. 알러지는 전부 아토피라고 생각하는 모양. 게다가 다음 계획은

“과자 속 트랜스 지방, 당뇨 유발 문제, 시청자 제보 등을 담은 후속편을 한 달 안에 방영할 예정”
이 연구에 따르면 심한 아토피질환을 가진 어린이 25 명에게 시험을 했더니 달걀에 71%, 밀가루에 50%, 우유에 33%, 콩에 33% 의 아토피 반응을 보였고 25 명 중에서 6 명 (24%) 가 플라시보 보다 식품첨가물에 대해서 반응을 보였는데, 황색 4 호 (tartrazine) 8%, 안식향산 나트륨 12 %, MSG 8 % 라고 보고한 것이다. 이래서 일부 음식, 식품첨가물 등이 중증 아토피환자에게 반응을 일으켰다 라고 보고한 것이다. 이 사람의 결과를 그대로 믿는다고 해도 황색 4 호가 겨우 8% (25 명 중에서 2 명) 에게 반응을 일으킨 반면 흔히 먹는 식품인 달걀, 밀가루, 우유, 콩 등이 더 많은 환자에게 반응을 보였다는 것에 유의해야 할 것 같다.

... 밀가루나 달걀을 인류가 먹어온 세월이 얼마인데 만일 이 식품들이 아토피를 유발한다면 아마 인류의 최소 반 이상은 아토피 환자여야 하지 않을까. 그러니까 특정 식품이나 첨가물이 아토피 증상을 악화시킨다면 그걸 피하면 그만이지 그 식품이나 첨가물을 비난하는 것은 상식적이지 않다 라고 생각하며 추적 60 분 팀이 내세운 반-베버 박사의 연구가 이런 생각을 과학적으로 뒷받침한다고 생각한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08-03-20 07:08:20
Processing time 0.0616 sec